구매문서란 구매 발주시 사용되는 문서를 말한다.
그 예시는 아래와 같다.
- 구매 요청서
재화,용역 구매 필요함을 구매부서에 통지하는 기업 내부 문서
- 견적의뢰서
잠재 공급업체에게 견적 제출을 요구하는 문서
- 견적서(QUOTATION)
공급업체가 견적 내역을 기재하여 제출한 문서
- 발주서(PURCHASE ORDER)
주문서
구매요청서를 제외한 구매문서는 HEADER 와 ITEM으로 구성되어 있다.
- HEADER
품목별 내용과는 상관없는 일반적인 정보들 포함
예) 발주서 - 전표번호, 공급업체, 가격조건, 통화
- ITEM
구매한 자재나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데이터
예) 자재번호, 납기일, 개별 세부내용, 주문 수량